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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Cloud에 대해 개인적인 관심이 폭발하고 있다. SI에서 아키텍트로 일하고 있는 나에게 Application Modernization 분야를 제외하고는 Cloud는 단지 또다른 형태의 인프라,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였는데 최근들어 내가 얼마나 무지하고 나태한 생활을 해왔었는지 뼈져리게 느끼고 있다.

 

이 포스팅에서는 SaaS(Software As A Service)의 대표주자인 Salesforce를 알아봄으로써 CRM의 대표주자인 Salesforce가 Cloud를 통해 기존과 다른 어떤 그림을 그리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Salesforce(세일즈포스)란?

Salesforce는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및 다른 시스템과의 통합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CRM 소프트웨어이다. Salesforce는 대표적인 SaaS(Software As A Service)형 CRM 솔루션으로 비즈니니스 요구 사항에 따라 마케팅, 판매, 서비스 및 전자 상거래를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만드는 용도로 사용된다.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란?

CRM은 이름, 주소, 나이, 전화번호와 같은 고객 연락처 정보를 저장하는 일종의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이렇게 저장된 정보를 기본으로 고객이 방문한 웹사이트, 이메일, 문자, 전화 발신 정보 및 수신정보 등과 같은 정보를 추적해 고객의 관심사, 이슈 등과 관련된 대응을 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소프트웨어이다. 

 

 Salesforce의 역사

  • 1999년 3월 전 Oracle 직원인 Marc Benioff, Frank Dominguez 및 Parker Harris에 의해 설립되었다.
  • 2004년 6월 뉴욕 증권 거래소에 회사의 IPO로 CRM 이란 기호를 사용하며 상장해 1억 1천만 달러를 모금했다.
  • 2014년 10월 Salesforce는 판매, 서비스, 마케팅, 분석 등과 같은 Salesforce의 모든 서비스를 통합하는 Customer Success Platform의 개발을 발표했다.
  • 2017년에 Salesforce는 Facebook 분석 도구를 출시했다.
  • 2018년에 Salesforce는 기업용 앱 개선을 위해 Apple과 협력했다.
  • Salesforce.com은 서비스를 16개 언어로 번역했다. 현재 82,400개의 고객수와 2,100,000명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Why Salesforce인가?

  • 마케팅, 영업, 서비스, 파트너 관리 및 커뮤니티 관리를 위한 완벽한 기능을 제공한다.
  • Salesforce 데이터는 클라우드에 저장되므로 팀은 인터넷 연결을 통해 전 세계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다.
  • 중소 규모 및 대규모 조직의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
  • Salesforce는 사용한 만큼 지불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므로 간접비가 없다.
  • 고객 충성도, 유지 및 만족도가 향상된다.
  • 영업 생산성이 가속화된다.
  • Salesforce는 타사 앱과 쉽게 통합할 수 있다.
  • 비즈니스 성장을 높일수 있다.
  • 시장 반응 및 채널 파트너와의 폐쇄 상호 작용을 기반으로 캠페인의 지속적인 최적화를 수행할 수 있다.

 

Salesforce의 장점

아래의 이미지는 Salesforce Vendor사의 이미지를 참조했다.

 

전통적인 CRM과 Salesforce CRM의 차이

 

전통적인 CRM Salesforce CRM
회사 서버에서 호스팅 클라우드에서 호스팅
설정하는 데 수 개월에서 1년 이상 며칠 또는 몇 주 안에 설정 가능
이해하고 사용하기 어려움 이해하고 사용하기 쉬움
미사용 데이터 모든 데이터를 한 곳에서 관리
맞춤 서비스 없음 실시간 고객 데이터 및 개인화 서비스
높은 고객 이탈 높은 고객 평생 가치

 

Salesforce의 제품

Salesforce의 제품은 다음의 5가지 핵심 제품과 1개의 지원 플랫폼으로 구성되어 있다.

Salesforce는 총 5+1의 핵심 컴포넌트로 구성됨

 

Salesforce 각 제품(5+1)별 기능

Salesforce 제품은 총 5개의 제품과 1개의 플랫폼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Sales Cloud

Sales Cloud 는 Salesforce에서 제공하는 CRM 시스템의 일부이다. Sales Cloud는 특히 영업 사원을 위해 만들어졌다.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Sales Cloud를 의미할 때 Salesforce라고 한다. 

"평균적으로 영업 담당자는 영업 시간의 64%를 비판매 업무에 보냅니다." 라는 일반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Sales Cloud는 모든 고객 정보를 한 곳에 모아 풍부한 고객 통찰력과 최고의 리드에 대한 지능형 알림을 제공한다. 비즈니스 현황에 대한 실시간 보고서를 볼 수 있으며 직관적인 작업 공간은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Sales Cloud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2) Service Cloud

 

3) Marketing Cloud

Marketing Cloud는 CRM 플랫폼을 기반으로 이를 통해 고객을 파악하고 인텔리전스를 통해 개인화하고 전체 여정에 참여할 수 있다. 이메일에서 웹, 모바일, 소셜 및 디지털 광고에 이르기까지 모든 채널에서 대규모로 개인화된 고객 참여를 제공할 수 있는 유일한 통합 고객 참여 플랫폼이다. 

 

Marketing Cloud는 다음의 기능을 다룬다.

Marketing Cloud 제품 

오디언스 스튜디오 모든 소스와 장치에서 데이터를 캡처한 다음 잠재고객을 통합, 세분화 및 활성화하여 가치 있는 고객 경험을 생성합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게시자가 신뢰할 수 있고 투명한 방식으로 마케팅 담당자와 타사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데이터 공유 플랫폼으로 도달 범위를 확장하십시오.
다토라마 데이터 소스를 통합하고, AI 기반 인사이트를 시각화하고, 실행 가능한 보고서를 생성하여 ROI를 유도하여 크로스 플랫폼 마케팅 인텔리전스를 활성화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360 Google Analytics 360 + Marketing Cloud로 원활한 고객 여정을 위한 교차 채널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저니 빌더 캠페인 관리를 통해 고객 라이프사이클의 모든 단계에서 교차 채널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십시오.
인터랙션 스튜디오 실시간 상호 작용 관리를 통해 고객 경험을 시각화, 추적 및 관리하여 적절한 순간에 가치 있는 참여를 유도합니다.
이메일 스튜디오 모든 부서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기본 마케팅 캠페인에서 정교한 1:1 메시지에 이르기까지 더 스마트한 이메일을 작성하십시오.
모바일 스튜디오 일관된 SMS, 푸시 및 채팅 앱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보냅니다.
광고 스튜디오 CRM을 사용하여 대규모로 Google, Facebook, LinkedIn, Twitter, Pinterest 및 Display에서 1:1 광고를 안전하게 강화하세요.
소셜 스튜디오 경청하고, 게시하고, 참여하여 고객 옹호자를 만드십시오. AI로 구동되는 하나의 플랫폼에서 소셜을 마케팅, 영업 및 서비스에 연결하십시오.

 

4) Commerce Cloud

 

5)Analytics Cloud

 

6) Salesforce Platform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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