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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통신 방식에 대한 다이어그램
Unicast
- one-to-one 통신(소스와 타켓이 1:1로 통신)
- 출발지와 목적지가 명확히 하나로 정해져 있는 1:1 통신 방식
- 대부분의 통신은 Unicast 방식임
- TCP, UDP 모두 지원
Broadcast
- one-to-all 통신
- 동일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모든 호스트가 목적지
- 브로드케스트는 목적지 주소가 모든으로 표기되어 있는 통신 방식임
- 로컬 네트워크 내에서 모든 호스트에 패킷을 전달해야할 때 사용
- 유니케스트로 통신하기 전, 주로 상대방의 목적지를 알기 위해 사용됨
- UDP 지원
Multicast
- one-to-many (혹은 one-to-group) 통신
- 멀티케스트 그룹 주소를 이용해 해당 그룹에 속한 다수의 목적지로 패킷을 전송하기 위한 통신 방식
- 주로 IPTV와 같은 실시간 방송을 볼 때 이 멀티케스트 통신 방식을 사용
- 사내 방송이나 증권 시세 전송과 같이 단방향으로 다수에게 동시에 같은 내용을 전달해야 할 때 사용
- UDP 지원
Anycast
- 1:1 통신(목적지는 동일 그룹 내 1개 호스트)
- 다수의 동일 그룹 중 가장 가까운 호스트에서 응답
- 애니케스트 주소가 같은 호스트들 중에서 가장 가깝거나 가장 효율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호스트와 통신하는 방식임
- 애니케스트의 특징을 이용해서 가장 가까운 DNS 서버를 찾을때 사용하거나 가장 가까운 게이트웨이를 찾는 애니케스트 게이트웨이 기능이 사용됨
타입 | 통신 대상 | 범위 | IPv4 | IPv6 | 예제 |
Unicast | 1:1 | 전체 네트워크 | O | O | HTTP |
Broadcast | 1: All | 서브넷(로컬 네트워크) | O | X | ARP |
Multicast | 1: Group | 정의된 구간 | O | O | IPTV |
Anycast | 1:1 | 전체 네트워크 | △ | O | 가까운 DNS서버 찾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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